.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1943)이라는 논문에서 서사연극은 무대로부터 센세이셔날한 줄거리를 배제하고자 하며 연극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의 관절을 활동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인데 중국 연극은 이미 그것을 실행하고 있으며 자신도 중국 연극에서 영향 받았음을 언급하고 있다.
2. 동양 전통극의 특징
1) 참여성
동양의 모든 전통극들은 우선 참여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동양연극이 전통적으로 무속적이고 종교적인 환경을 유지해 왔던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 동양의 전통극이 대개 종교적인 축제와 관련되어 지방사회에서 공연되어 왔고 의식의 주재자로서의 배우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극대극운동이 전개되고 다수의 창작희곡이 나왔지만 공연이 집회의 성격이 강한 탓에 30년대 중반부터 더 심한 탄압과 통제를 받게 되어 1930년대 후반은 동양극장을 중심으로 한 신파 상업극이 주를 이루고 1940년대 전시체제에서는 친일 국민연극으로 전락하였다.
사물의 세계를 체험하는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연극에 있어서 미장센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이와 같이 영화에서도 미장센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예로는 <칼리가리박사의 밀실>에서 등장하는 아이리스(Iris : 연극용 조명기에 쓰이는 빛 조절 장치) 샷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미장센과 표현양식은 표현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 연극의
연극에서 4~5명등장 인물들이 한꺼번에 자신의 대사를 떠들어댄다면 관객에게 대사 전달이 전혀안되겠지만 오페라의 앙상블은 이것을 가능케 한다. 즉, 각기 서로 다른 파트너를 찾는 등장인물들이 화음 또는 정해진 형식 안에서 노래하여 대비와 질서의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초기 오페라 세
사용되고 있고 그 시장도 점점 성장하고 있으며, 문화라는 것이 우리 생활의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사람들의 인식도 문화컨텐츠 산업의 발전이 가져오는 커다란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
사적 의의를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와 현대 희극과 연관지어 파악해보고 병자삼인이 문학의 이름으로 웃음을 끌어안았던 희극 작품이기에 희극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
《 본론 》
1. 1910년대 사회상황과 그것이 병자삼인에 미친영향
1910년
사회에서 동성애(同性愛)는 최근까지도 일반인의 관심이나 학문적인 연구 대상에서 소외되어 왔음을 부정할 수 없다. 가부장적인 유교주의 전통과 성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터부시하는 분위기에서 동성애는 부정적으로도 논의되기 어려웠던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일부 연예인들의 “커밍아웃
세계 각국에서는 그 나라만의 전통성을 가진 대표적인 축제들이 무수히 많이 열리고 있다. 세계 3대 축제인 브라질의 삼바축제, 일본 삿포로의 눈축제, 독일 뮌헨의 옥토버 축제(맥주축제)를 비롯하여 스페인의 토마토축제, 프랑스 아비뇽의 연극축제, 미국의 로즈볼 퍼레이드, 러시아의 백야축제, 스페